K&C 서울내과의원 greeting
K&C 서울내과의원 greeting

친절하고 편안하며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여 환자와 직원 모두가 행복한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분비 질환

갑상선이란

갑상선에 걸렸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갑상선은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갑상선 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 우리 몸의 내분비기관 중 하나입니다. 목의 한 가운데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 바로 아래 쪽에서 숨통의 주위를 나비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으며 한 쪽 날개는 폭이 2cm, 높이 5cm정도이고 무게는 양쪽을 합하여 약 15-20g 정도입니다. 정상인에서는 겉으로 보이지도 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몸을 연탄난로라고 한다면 갑상선 호르몬은 연탄난로 밑에 있는 공기 통로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통로를 열면 연탄의 불이 빨리 타고 통로를 닫으면 연탄이 천천히 타는 것처럼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우리가 먹은 음식이 빨리 타서 없어지고 열이 발생합니다. 그 결과 몸은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고 살이 마릅니다. 또한 자율신경이 흥분해서 심장이 빨리 뛰고 위장의 운동속도가 빨라져 대변을 자주 보거나 설사를 하게 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몸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대사가 감소되어 춥고 땀이 나지 않고 얼굴과 손발이 붓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자율신경이 둔해져셔서 맥박이 느려지고 위장운동이 느려져 변비가 생기고 정신활동도 저하되고 말이 느리고 어둔해집니다. 이런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는 뇌 속에 있는 뇌하수체의 조절을 받고 있으며, 뇌하수체는 갑상선 자극호르몬을 분비하여 갑상선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그 결과 갑상선 호르몬은 언제나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조절

뇌하수체라는 뇌의 부속 기관이 혈액 속의 갑상선 호르몬 양을 감시하여, 만약 부족하면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여 갑상선으로 하여금 갑상선 호르몬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자극합니다. 반대의 경우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내보내지 않아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량을 줄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산되는 경우 갑상선기능항진증으라고 하며, 이런 경우 대사량이 증가하여 몸이 더워져 더위를 못 참게 되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 신경계도 흥분하여 심박동수가 빨라집니다. 이런 증상을 갑상선 중독증이라고도 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그레이브스병이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이 오래되면 특징적으로 안구가 돌출됩니다. 대개 항갑상선제 등의 약물 요법으로 치료하지만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반대의 경우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대사가 저하되고 추위를 많이 타며, 몸이 붓고 체중이 늘며, 심박동수도 느려지게 됩니다. 선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요오드 섭취가 매우 부족한 지역에서는 흔한 질환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염

세균 또는 바이러스감염에 의해 생기는 갑상선염도 있지만, 특정 원이 없이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발생하는 만성림프구성(하시모토) 갑상선염이 가장 흔합니다. 갑상선 기능의 이상으로 초래하기도 하고, 증상 없이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촉진 혹은 초음파 검사에서 주변 정상 갑상선 조직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병변으로 ‘혹’과 비슷한 말입니다. 즉, 양성과 악성을 모두 통들어 일컫기도하고, 아직 조직검사를 하지 않아서 양성인지 악성인지 모르는 경우에도 쓰이는 용어입니다. 갑상선 결절을 매우 흔해서 건강검진으로 초음파를 시행 받은 인구의 약 30%에서 발견됩니다. 대부분은 결절은 양성이지만 5-10%는 악성, 즉 갑상선암입니다.

그러므로 초음파에서 악성일 가능성이 있는 모양이거나, 갑상선암의 위험인자에 노출된 적이 있었던 경우, 그리고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등에서는 반드시 미세침흡인 세포검사를 시행 받아야 합니다. 양성일 경우에는 6-12개월 후에 다시 초음파 검사를 시행 받아서 모양, 크기의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양성인 경우라도 크기가 커서 미용상 보이게 안 좋거나, 기도가 식도를 누르는 압박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뼛속 무기질(주로 칼슘)이 감소하여 뼈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런 뼈를 관찰해 보면 치밀하지 못하고 구멍이 많이 나 있는 모양으로 보이므로 ‘골다공증’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골밀도는 30대 중반까지 증가하다가 30대 중 후반부터 감소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됨에 따라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생산량이 감소하게 되어 골밀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지만 초기에는 증상없이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1)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2) 뼈의 강도를 높여주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등산, 걷기운동 등)이 꼭 필요합니다.

3)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골다공증을 촉진시키므로 삼가야 합니다.

4) 골다공증약을 복용합니다.

당뇨병이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변하고, 이것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각 세포 하나하나에 들어가서 자동차가 휘발유를 써서 움직이듯이 에너지원이 되어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합니다. 우리 몸이 포도당을 이용할 때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이런 인슐린의 결핍이나 작용에 대한 저항성 때문에 몸에서 포도당의 이용이 잘 안되는 병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이 신장(콩팥)의 역치를 넘을 정도로 높아지게 되면 소변으로 당이 배출됩니다. 당뇨병은 유전적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비만, 노화, 임신, 감염, 수술, 스트레스, 약물남용 등의 여러 가지 환경인자가 작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이때는 아무리 먹어도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듯이 포도당 이용이 안되는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오히려 체중은 줄어들고 쇠약하게 됩니다.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 다뇨, 다식이며 이외에 시력장애, 성장장애, 여러 감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그 기전에 따라 크게 제 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베타 세포의 파괴로 인해 인슐린의 분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발생하나 제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과 함게 상대적인 인슐린 분비장애가 주된 기전이 되어 발생합니다. 이런 기전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고혈당, 고인슐린혈증, 지방분해, 고지혈증, 고혈압, 혈액응고 이상 등이 미세혈관(당뇨병성 족부궤양과 하지 절단 및 챠코트 관절의 위험이 있는 신경병증, 위장관계와 비뇨생식계 및 성기능 이상을 유발시키는 자율신경병증, 실명을 일으키는 망막병증, 만성 신부전증에 이르는 신병증) 및 대혈관 합병증(관상동맥질환을 비롯한 심혈관계질환, 뇌졸중, 말초혈관 질환)을 야기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에서 아주 심한 고혈당 상태를 제외하고는 질환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며 그의 만성적인 합병증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고 생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철저한 혈당 관리를 통해 미세혈관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 및 지연시킬 수 있으나 당뇨병 환자의 주 사망 원인이 되는 대혈관 합병증의 발생은 혈당 조절만으로는 부족하며 동반되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의 조절이 중요함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위험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당뇨병의 가족력(직계)

2) 운동을 안하는 경우

3) 인종적 위험군

4) 4.05kg이상의 거대아 출산 경험이 있거나 임신성 당뇨병의 과거력

5)고혈압(140/90mmHg)

6) HDL콜레스테롤이 35mg/dl이하, 중성지방이 250mg/dl이상

7) 다낭성 난소 증후군

8)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 장애

9) 혈관질환의 과거력

...

예약문의 및 상담 : 02-3012-3100

인공신장실 : 02-3012-3103

K&C 서울내과의원 / 대표자 : 김윤권 / 사업자등록번호 : 258-92-01092 / 05829 서울 송파구 송이로 138 수빌딩 2층 케이앤씨서울내과의원  [오시는 길] [비급여항목안내]
Copyright(c) kncseoul.com. All rights Reserved.